top of page
검색

(Korean) 영주권 국가별 Quota 폐지 법안 주요사항

최종 수정일: 2020년 12월 7일


미국 정부에서 매년 발급을 할 수 있는 영주권들의 수(“quota”)에 대한 법안인 H.R. 1044 법안이 2020년 12월 3일에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가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각 국가별 quota에 상당한 변화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 법안의 주요 사항을 정리를 한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다만 상원에서 하원으로부터 이 법안을 인계를 받은 후 새로 추가를 한 내용들 중 ‘공산당 단체와 활동을 하였던 경력이 있는 중국인들은 미국 영주권을 신청을 수가 없다’라는 조항이 있는데, 이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 없이 공산당 단체에 일상 생활의 한 부분으로서 가입이 되어 있었던 수많은 중국인들이 영주권을 받을 수가 없게 되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부분이므로, 이로 인하여 하원에서 이 법안 자체에 반대를 할 수가 있고, 그러한 경우 상원과 하원이 이 법안에 대하여 다시 협상을 하여야 하게 되므로 이 법안이 실제로 발효를 하기 전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만약 이 법안이 문제 없이 발효를 하게 되면 2022년 10월 1일 부터 발효할 예정입니다.


상원과 하원이 이 법안에 대하여 협상을 한 후에는 내용이 상당히 변경이 될 수가 있으며, 그렇게 변경이 된 내용에 대하여서는 본 게시판에 다시 게재를 할 것입니다.


이 법안의 현재로서의 주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초청을 통한 영주권:


현재까지는 미국 정부에서 매년 발급을 할 수 있는 영주권들의 수(“quota”)는 각 국가마다(국적이 아닌 출생 기준) 7%로 한정이 되어 있었으나, 새로운 법안은 이를 각 국가마다 15%로 올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도 및 중국 같이 인구가 많은 국가에 훨씬 더 많은 quota를 주는 것은 아니므로, 한국을 포함한 기타 국가 출생자들의 영주권 대기 기간을 크게 연장 시키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취업 사업을 통한 영주권:


취업 및 사업 통한 영주권(고용주 초청 영주권 및 투자이민 등)은 단지 각 국가마다의 quota를 기존의 7%에서 15%로만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인도와 중국 출생자들 만의 quota를 상당히 올려주므로, 한국을 포함한 기타 국가 출생자들의 영주권 대기 기간을 몇 년을 연장을 시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새로운 quota가 바로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 2022년 10월 1일부터 9년의 기간에 걸쳐서 단계적으로 적용이 될 것이며, 현재의 법안에 따르면 다음의 순서대로 점차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1) 2022년 10월 – 2023년 9월: 미국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연간 영주권 수의 70%가 인도와 중국 출생의 신청자들에게 할당이 되며, 나머지 30%가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출생자들에게 할당이 됩니다.


(2) 2023년 10월 – 2024년 9월: 미국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연간 영주권 수의 75%가 인도와 중국 출생의 신청자들에게 할당이 되며, 나머지 25%가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출생자들에게 할당이 됩니다.


(3) 2024년 10월 – 2025년 9월: 미국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연간 영주권 수의 80%가 인도와 중국 출생의 신청자들에게 할당이 되며, 나머지 20%가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출생자들에게 할당이 됩니다.


(4) 2025년 10월 – 2026년 9월: 미국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연간 영주권 수의 85%가 인도와 중국 출생의 신청자들에게 할당이 되며, 나머지 15%가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출생자들에게 할당이 됩니다.


(5) 2026년 10월 – 2028년 9월: 미국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연간 영주권 수의 90%가 인도와 중국 출생의 신청자들에게 할당이 되며, 나머지 10%가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출생자들에게 할당이 됩니다.


(6) 2028년 10월 – 2031년 9월: 미국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연간 영주권 수의 95%가 인도와 중국 출생의 신청자들에게 할당이 되며, 나머지 5%가 한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의 출생자들에게 할당이 됩니다.



3. 취업비자 상태에서 영주권을 신청을 하는 경우:


미국에 취업비자(H1B 비자 또는 H4 비자) 신분으로 체류하면서 신청을 할 수 있는 영주권의 수를 제한을 할 것이며, 다음의 단계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1) 본 법안의 시행 예상 날짜인 2022년 10월 1일부터 9년 동안에는, 미국 정부에서 매년 발급할 수 있는 취업 및 사업을 통한 영주권들 중 70%까지만 H1B / H4 신분 소지자에게 할당이 됩니다.


(2) 그 후에는 50% 까지만 H1B 또는 H4 신분 소지자에게 할당이 됩니다.


이는 영주권 신청 당시에 H1B 또는 H4 신분으로 미국에 체류를 하고 있는 사람 및, 그 전 2년 동안의 기간에 언제라도 H1B 또는 H4 신분이 있었던 사람들 모두에게 적용이 됩니다.


다만, 이 70% 및 50%의 제한은 다음의 사람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의과대학을 졸업하여 미국에서 의료 분야의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


- 미국 국익면제(National Interest Waiver)로 영주권 신청을 하는 사람




* 본 글에 언급된 이러한 quota 규정들이 매년 적용이 소진되지 않고 남는 quota가 있는 경우, 이는 소멸되지 않고 영주권 대기자들이 있게 됩니다.

조회수 1,414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코로나 백신 미접종자의 미국 입국 제한을 위한 상세사항 발표

미국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가 아닌 외국인들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 미국 입국을 제한을 하는 법령이 11월 8일 자정부터 발효될 것이라고 백악관 측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 법령은 11월 8일 후 60일째 되는 날에 유지, 변경 또는 연장 여부가 검토가 될 것이며, 그 후에도 30째 되는 날마다 매번 검토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시민

NIW 및 EB-1의 성공사례

각 전문 분야의 NIW 및 EB-1의 승인 케이스들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다음의 각 링크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금융 / 회계 / 경영 / 법률 분야 - 의료 (의학 / 한의학 / 간호학 / 약학) 분야 - 공학 (엔지니어링) 분야 - 일반 과학 분야 - 체육 분야 - 음악 분야 - 미술 / 실용예술 / 기타 예능 분야 - 기타 분야들

2021년 9월 Visa Bulletin

2021년 9월에 도래하는 우선 순위 날짜에 대한 Visa Bulletin에 대한 설명을 첨부파일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